티스토리 뷰

반응형

단톡방 스트레스, 단톡방 탈출법

 

단톡방 스트레스 및 단톡방 탈출 방법

 


카카오톡 사용자의 약 80%가 단톡방으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자료를 봤습니다. 저 역시 친구들 단톡방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던 상황이라 공감이 가더군요.

이전에도 몇 번 단톡방에서 탈출을 했었는데 번번이 친구가 다시 초대를 해서 단톡방 일원으로 있지만 지금은 그 단톡방을 떠난 지 2년이 지났습니다.

친목, 유용한 정보 공유, 공감, 동기부여 등 다양한 이유로 단톡방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을 텐데 저와 같은 스트레스로 고민 중이시라면 제가 사용한 방법을 한 번 써보세요.

 


단톡방 필요성 검토

 


단톡방의 본래 취지와 함께 해당 단톡방에 참여하면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스트레스나 장단점을 각각 나열해 봅니다. 제 경우에는 모임 일정 잡을 때 단톡방에서 달력, 투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 단점으로는 친목과 관련 없는 이미지짤, 유머한다며 깎아 내리거나 조롱에 가깝게 지속적으로 놀려대는 태도, 이야기를 서로 들어주고 소통하기보다는 자기 말 만 던지고 남의 의견에는 무관심한 태도 등으로 인해서 내가 단톡방을 떠나도 전혀 아쉽지가 않겠다는 판단이 되더군요.

주로 평일 근무시간에 불필요한 내용이 올라오고 주말에는 조용하고 자기 할 말만 하는(주로 자기 자랑) 불통의 단톡방.

단톡방이 아니더라도 친구와 이야기 하고 싶으면 1:1 채팅하는 것이 보다 그 대화에 집중할 수 있고 불필요한 정보로 인한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으니 단톡방을 완전히 떠나기 전에 일단 알림을 꺼두고 단톡방 내용을 전혀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단톡방을 탈출 결심(떠나게 된 이유)

 


한국인이 많이 사용하는 카타오톡 단톡방은 특정한 사람만 선택하여 차단할 수 없습니다. 다른 메신저도 마찬가지죠? 단톡방에서 묘하게 거슬리는 발언을 하거나 기분 나쁜 짤을 이상한 타이밍에 올리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그렇지 않지만 꼭 그 친구의 글이나 짤을 보면 기분이 나빠지더군요.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인데 수동 공격성이었습니다. 교묘하게 공격은 하고 싶은데 직접적으로 공격을 하면 반격을 당하고 미움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은밀하게 공격하는 것이죠. 이런 사람의 공격을 막기 위해서는 "그게 무슨 뜻이야?" 이런 식으로 물어봐서 공격을 다시 그 상대방의 입으로 직접 해명하게 되돌려주는 방법이 있지만 비겁하게도 단톡방에서 잠깐 도망가 버리고 다시 수동 공격을 반복합니다. 오프라인 만남에서는 이런 짓을 못하는데 말이죠.

이런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화를 내게 되면 단톡방에서 자신만 이상한 사람이 될 수 있으니 단톡방에 이런 빌런이 있다면 자신을 위해 단톡방을 바로 나오세요.

기분 나쁜 글을 읽고 다시 스트레스를 풀고 이런 것이 모두 에너지 소모입니다. 자신에 대한 선의나 호감보다 악의가 많이 느껴지는 일원이 단톡방에서 지속적인 수동 공격성을 보인다면 단톡방 탈출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미련 없이 떠나세요.

 


알림 차단 및 채팅방 내용 확인하지 않기

 


업무 단톡방처럼 바로 떠나가 어려운 경우에는 자신의 이름을 알림 - 키워드 알림에 등록하여 자신의 이름이 언급될 때만 알림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먼저 해당 단톡방의 알림 아이콘을 비활성화해서 단톡방에 신규 메시지가 오더라도 카톡 알림이 울리지 않도록 수정하고, 카카오 환경설정 - 알림 - 알림 센터에 메시지 표시를 ‘알림 켠 채팅방만’으로 수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수정하면 일단 신규 카톡 알림음이 들리지 않으며, 신규 알림 메시지(미리보기)가 휴대전화 잠금 화면 및 알림 메시지로 미리 보여지지 않습니다. 직접 단톡방에 직접 들어가지 않는 한 해당 내용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다만 카카오톡 아이콘에 미확인 느낌표 뜨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업무 시간 이외의 연락의 경우, 저는 근무 시간 이외에는 디지털 디톡스 중입니다. 이해해 주세요. 이런 식으로 간단하게 말하고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하지 말아 주세요. 아니면 농담 식으로 프랑스에서는 근무 외에 연락하면 법적 처벌을 받는다면서 가볍게 농담을 하시거나요.

 

단톡방 탈출방법

 

친구들에게 간단히 ”대소사나 중요한 일 있으면 서로 연락하자“라며 글을 남기고 단톡방을 나왔습니다. 이런 이야기 없이 그저 새벽 시간대에 조용히 단톡방을 떠나는 것도 괜찮습니다.

간혹 의사도 묻지 않고 단톡방에 강제로 초대하는 경우도 있죠? 이런 경우에 아무 말 없이 그냥 단톡방을 나와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친구에는 단톡방을 생성해도 스트레스받지 않을 사람만 카카오톡 친구로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는 카톡은 받을 수 있도록 친구 삭제만 하시고 친구 차단은 하지는 마세요.

주소록 관리 방법

 

업무적으로 필요한 연락처나 택배 기사 연락처처럼 카카오톡, 텔레그램과 같은 메신저에는 자동 친구 추가가 안되었으면 하는 연락처가 있다면 주소록에 저장할 때 010을 빼고 뒤에 8자리면 저장하세요. 삼성폰을 사용하는 경우, 번호에 태그를 적용하여 관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화가 걸려오면 바로 그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010이 없더라도 전화 걸거나 받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문자 역시 010 없이 발송 가능합니다. 주소록에 010 없이 저장한 정보는 카카오톡이나 텔레그램과 같은 메신저에 자동으로 친구 추가가 되지 않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친구 목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