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추천 무료 Disk 백업/복원 프로그램(Free Disk Backup & Restore bootable USB)

 

추천 무료 디스크 백업(Free Disk Backup) & 복원(Restore) 프로그램

 

Rescuezilla(1) - 기본화면

 

Disk 전체 또는 원하는 파티션을 백업하는 프로그램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나요?

Acronis, AOMEI 유료 백업 프로그램을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무료이면서 윈도 & 리눅스 파티션까지 모두 백업 가능한 무료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GB 정도의 SD Card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SD 카드 하나에 만들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scuezilla 설치 방법

 

Rescuezilla(2) - 기본 설정

 

Rescuezilla 공식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 설치 이미지 파일과 balenaEtcher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세요.

2GB SD 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balenaEtcher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이미지는 다운로드한 Rescuezilla 설치 이미지를 선택하시고, 2GB SD Card를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하시면 아주 쉽게 Bootable Media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Rescuezilla bootable media 실행 화면

 

Rescuezilla(3) - 기타

 

리눅스 운영체제를 기본 Base OS로 사용하였으며 부팅 시 "한글"까지 지원을 합니다.

제 경우에는 문제없이 부팅이 잘 되었으나, 그래픽 카드에 따라 실행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호환성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메뉴에서 "Graphical Fallback Mode"를 이용하여 부팅하시면 됩니다.

해당 문제에 대해서도 개발자가 곧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타] - File Recovery[Undelete] 프로그램이 추가로 탑재되어 있네요, 디스크 이미지 백업 & 복원 뿐만 아니라 실수로 파일을 삭제한 경우 컴퓨터를 바로 종료하고 Rescuezilla Bootable Media로 부팅해서 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주의: SSD의 경우 반도체 최적화(Trim)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복구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컴퓨터를 종료하고 Bootable Media를 통해서 부팅해서 복구를 시도해 보세요.

 

Rescuezilla 디스크 백업 및 복원 방법

 

Rescuezilla(4) - Rescuezilla 실행화면

 

Rescuezilla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 사진처럼 매우 익숙한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백업] 메뉴를 사용해서 원하는 디스크나 파티션을 백업해야겠죠?
Dual Boot를 위해 추가로 설치한 Kali Linux 암호화 디스크를 백업 이미지로 한 번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Rescuezilla(5) -백업할 드라이브 선택

 

[백업할 드라이브 선택] 화면에서, 백업할 디스크 볼륨을 선택합니다. 드라이브 모델, 파티션 등에 대한 정보가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손쉽게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scuezilla(6) - 저장할 파티션 선택 (전체 파티션 기본 선택)

 

[저장할 파티션 선택] 화면에서는 백업 드라이브에 있는 파티션을 선택적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체 파티션이 선택됩니다. 백업이 불필요한 파티션은 '체크 박스'를 클릭하여 선택 해제 할 수 있습니다.

 

Rescuezilla(7) - 대상 폴더 선택 (원격 서버에 저장 가능)

 

[대상 폴더 선택] 화면에서는 컴퓨터에 연결된 저장 장치 뿐만 아니라 원격 저장 장치에 백업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인데 이런 기능까지 있다니 정말 매력적입니다.

 

Rescuezilla(8) - 대상 폴더 선택

 

[대상 폴더 선택] 화면에서는 백업 이미지가 저장될 폴더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탐색기처럼 원하는 경로를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Rescuezilla(9) - 백업 이름 지정 (기본적으로 파일 이름 자동 지정됨)

 

[백업 이름 지정] 화면에서는 저장될 백업 이미지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생성되는 백업 이름도 나름 괜찮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고 '선택 사항'에 자신이 알아보기 쉽게 백업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조금 남겨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scuezilla(10) - 압축 설정 사용자 지정

 

[압축 설정 사용자 지정] 백업 이미지의 압축에 관한 화면입니다.

압축은 백업 진행 속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그냥 '기본' 상태로 진행을 합니다.

 

Rescuezilla(11) - 백업 구성 확인

 

백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에 앞서 마지막으로 백업에 대한 구성을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서 백업을 진행합니다.

 

Rescuezilla(12) - 백업 이미지 만들기

 

백업이 진행되는 동안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잠시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64GB의 SSD를 디스크 전체 백업하는데 약 14분이 소요되었습니다.

 

Rescuezilla(13) - 백업 요약(백업 완료)

 

이 정도 기능을 가진 무료 백업 & 복원 프로그램이라면 하나쯤 미리 만들어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