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Windows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Windows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어제부터 많은 윈도 사용자들이 "안전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서 고생을 하시더군요. 윈도 업데이트(Windows update) 및 일부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 업데이트 후 윈도 프로그램 일부를 랜섬웨어로 오탐지(false positive)하여 윈도 부팅이 불가능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런 급박한 상황에서 사용자에게 한 줄기 빛이 될 수 있는 것이 "Windows 복구 드라이브"입니다. 윈도 운영체제가 부팅이 안되는 경우, 안전모드에 진입 불가능한 경우 복구 USB로 부팅해서 간단히 시동 복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준비물: USB 16GB(최소 16GB 용량 - 필수)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Windows 시작" - "설정" - "복구"로 검색을 하시면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USB 16GB를 컴퓨터에 꽂고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앱을 실행하세요.

 

복구 드라이브 (준비단계)

 

복구 드라이브 (준비 단계)

 

복구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라는 안내와 함께 일종의 준비 단계가 진행됩니다.
이 단계에서 약 10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오류인지 알고 중단하기도 합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10~20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기다리기 많이 힘드시면 켜두신 상태로 다른 작업을 진행하셔도 됩니다.

 

복구 드라이브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단계)

 

복구 드라이브 선택(USB 드라이브)

 

약 10분 정도의 준비단계가 완료되면 그다음은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단계입니다.

USB 드라이브의 드라이브 명과 레이블명을 잘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실수로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소중한 자료가 삭제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꼭 탐색기를 실행하고 USB 드라이브 명과 레이블을 확인한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1)

 

"드라이브에 있는 모든 항목이 삭제됩니다."라는 중요 알림이 나옵니다.

이제 "만들기" 메뉴를 누르면 복구 드라이브 생성 단계가 진행됩니다. USB는 최소 16GB가 필요합니다.
16GB 미만의 USB를 선택하시면 이 단계에서 더 진행이 안됩니다.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걸리는 시간)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2)

 

윈도 복구 드라이브 앱을 통해서 복구 USB를 만드는 시간은 의외로 오래 걸립니다.

준비 시간만 약 10분 이상, 설치 USB를 선택하고 본격적인 복구 드라이브 만드는 시간이 1시간 30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윈도 복구 USB를 하나 만들어 두세요. 급할 때 정말 요긴하게 쓰일 것입니다.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완료)

 

윈도 복구 드라이브(USB)를 하나 생성하는데 의외로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생성한 USB에 견출지등을 사용하여 윈도 복구 USB와 같이 알아보기 편한 이름을 표시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USB에 복구 USB 표시를 안해두고 보관하다 보면 다른 자료를 옮기기 위해 포맷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꼭 표시해두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