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전한 무료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KeePassXC)

 

안전한 무료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KeePassXC) - Free password manager

 

크롬(Chrome), 엣지(Edge), 파이어 폭스(Firefox) 브라우저의 비밀번호 관리자 대신 별도의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KeePassXC를 한 번 사용해 보세요.

유료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의 경우, 구독제 프로그램이 대부분인데요 이 프로그램은 무료임에도 아주 강력한 암호화도 지원(Industry Standard 256-bit AES 및 추가 Key) 방식을 지원합니다.

유명한 1Password database도 import 시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eePassXC 

 

KeePassXC 실행화면

 

위 이미지는 Windows 10, WSL2, Kali Linux에 설치한 KeePassXC의 실행화면 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리눅스 뿐만아니라 Mac, Windows OS도 지원 합니다.

 

KeepassDB 디렉토리 퍼미션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가장 먼저 "Create new database"로 자신이 저장할 비밀번호 DB를 생성시켜 줘야 합니다. 적절한 위치에 Directory를 생성하고 chmod 700 Directory명 명령어로 퍼미션을 설정합니다.

 

KeepassDB 파일

 

DB 생성시 Master Password를 설정하게 되는데, 해당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DB를 Unlock 시킬 수 있습니다. 안전한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DB를 생성시켜 주세요. Master Password는 나중에 변경도 가능합니다.

 

KeePassXC 잠금 해제(Unlock)

 

데이터 베이스 생성 후 프로그램을 재 실행하면, 위 이미지처럼 Master Password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KeePassXC 프로그램 주요 기능

 

Add entry - 비밀번호 및 기타 정보 입력

 

Add entry 기능을 통해 비밀번호를 비롯하여 다양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Username, Password, URL, Notes 관련 Entry가 기본 입력할 수 있는 정보이며, Advanced, Icon 등의 메뉴를 사용하여 추가적인 정보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Expires에는 만료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잘 사용하지는 않겠네요.

 

Advanced 메뉴

 

Advanced 메뉴에는 Additional attributes, Attachments 부분이 있습니다.
Attachments 기능을 이용해 자료를 첨부물로 추가해서 암호화 보관할 수 있겠네요.

 

KeePassXC - Icon 메뉴

 

eePassXC - Password Generator

 

KeePassXC 프로그램 내부에 Password Generator (비밀번호 생성기) 기능이 있어서, 신규 사이트 가입시 안전한 비밀번호를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eePassXC 보안 및 암호화 설정

 

eePassXC - Security

 

Password DB를 생성 시 기본으로 Master Password를 등록해서 DB를 복호화 하게 되는데요, 추가적으로 Key file을 추가하여 더욱 안전하게 DB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assword 이외에 Key file도 프로그램 실행 시 입력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불편할수록 보안은 아주 강력해지는 것이라...어쩔 수 없겠죠.

secret key 파일을 잘 백업해둬야 하며, secret key 분실시 암호화된 DB를 복호화 할 수 없습니다.(주의하세요)

 

eePassXC - Encryption Settings

 

Encryption Settings - Decryption Time에는 100ms 부터 5.0s 까지 슬라이드로 조절할 수 있는데요, 슬라이드를 5.0s 쪽으로 시간을 늘릴수록 더욱 강력한 암호화를 제공하지만 복호화에 더욱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아주 강력하게 5.0s로 설정했는데, 복호화 시 DB가 열리는 시간에 다소 딜레이가 생기기는 합니다. 그러나 크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