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Private key를 이용한 SSH 접속 방법

Private key를 이용한 SSH 접속 방법

 

터미널을 통해서 SSH 접속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User ID 및 Password를 입력해서 접속하게 됩니다. 하지만 접속하려는 계정 home 디렉토리의 .ssh 폴더 내부에 public & private key를 미래 생성해둔 경우 생성된 Private key와 User ID를 이용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수동으로 입력하는 대신 비번과 다름없는 Private key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제가 주로 애용하는 아이패드앱 webSSH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Private key 복사

 

webSSH 앱 설정

 

모의 해킹 서버인 bandit wargames의 경우, 각 Level 비밀번호가 상당히 길고 일반적인 영어 단어가 아닌 알파벳 조합으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매번 접속할 때마다 비밀번호 입력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애용하는 webSSH 앱에 ssh 계정 정보를 저장해두고 각 level을 통과할 때 마다 저장했던 계정 정보를 복제하고 여기에서 User Id 및 Password만 변경해서 다음 Level로 접속하곤 했습니다. private key를 이용해 접속하기 위해서 역시 이전 level의 접속 정보를 복제하여 아이디를 우선 바꿔줍니다.

 

WebSSH 프로그램

 

webSSH 커넥션 메뉴의 하단에 보면, Private key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니오"라고 설정되어 있습니다. private key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호스트, 포트, 유저명까지 모두 입력하고, 비밀번호는 비워둡니다. 그 대신 이 Private key 메뉴에 private key를 복사 &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HOST, PORT, USER ID 설정

 

커넥션 정보를 저장해둔 경우, 저장된 목록의 이름 위에서 왼쪽에서 우측으로  swipe하면 해당 커넥션 정보가 복제가 됩니다. 복제된 커넥션의 메뉴로 들어가서 유저명만 바꿔주시면 별도로 호스트명, 포트를 다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환경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저장된 커넥션의 이름 위에서 오른쪽에서 좌측으로 swipe하면 해당 커넥션의 계정 정보 설정화면으로 이동됩니다.(위 사진과 같은 계정 정보 설정화면)

 

Private key 입력

 

기본적으로 "비밀번호 인증"의 "비밀번호"에 체크되어 있습니다. 체크를 해제하고 아래쪽에 Private key에 check를 해줍니다. 그리고 우측에 보이는 느낌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Private key 입력

Private key 생성 시 별도의 비밀번호를 추가로 설정한 경우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별도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Private key만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Private key 입력 및 저장

마지막으로 계정정보 설정화면으로 돌아와서 Private key 부분에 "아니오"대신 "Private key"와 같이 변경되었는지 확인하고 저장버튼을 눌러줍니다. 저장이 완료된 후 해당 커넥션을 터치하여 계정에 접속하면 됩니다. 

설정 확인 및 저장

 

반응형
댓글